Front-end_dev

webVR에 대해서 간단하게@@ 본문

Etc

webVR에 대해서 간단하게@@

Eat2go 2018. 1. 17. 02:20

1. 첫 발견 : 웹 가상현실


웹서핑을하다가 우연히 웹 가상현실 데모를 봤는데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그런데 신기한건, 지금 VR 웹애플리케이션이 쏟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힘들고 복잡하게 알아낼필요도없이 그냥 간단히 webvr demo 라고 검색만해도 굉장히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모질라나 구글에서 vr gallery(데모전시하는곳)를 운영하고있어서 퀄리티높은 데모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이제 데모를 찾았으니 기기를 껴서 체험해볼 수 있는데, 가장 저렴한 구글 카드보드로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제가 사서 껴봣는데 되게 별로입니다 솔직히;; 초점도 잘안맞고 잘안보이는것도잇고;; 여튼 그냥 360도 회전하는거랑 간단하게 VR이 뭔지만 알 수 있을 정도 입니다.



2. 오픈소스 : 한번 훑어보려했더니

JS파일만 20개는 그냥넘기는;; 일단 한번 봤습니다. 총 두개의 데모 소스코드를 봤는데 공통적으로 THREE.js를 쓰던데 여기서 VRControl, VREffect 폴리필을 제공해서 그런것 같구요. 현재 웹표준으로 WebVR spec1.1이 나와있는데 실제로 API 사용하는것과, 데모사이트에서 웹브라우저로 실행시켜보려면 브라우저가 환경을 받쳐줘야하는데 크롬에서는 확장팩 설치해서 써 볼 수 있습니다.  

webvr-pollyfill이라는  vr지원이 없어도 작동하는 폴리필이 나와있고 현재 많은 webVR app들이 이것을 기반으로해서 만들어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렌더링, 오디오, 스프라이트시트, 통신, 물리 등등

근데 렌더링파트 에서도 WebGL을 기반으로 작성이되있긴한데 THREE.js랑 같이 쓰고있습니다. THREE.js를 한번도 안써봐서 몰랐는데 요번에보니까 THREE.js가 렌더링관련된 API에서만 강력한게아니라 여러가지 유틸리티에서도 유용한 API를 제공하는것을 보고 기반으로해서 만들면 굉장히 편하고 맛깔난 프로그램이 나올것을 기대하며 공부할예정...

아 그리고 프론트쪽은 그래픽스하면서 자연스럽게 멀어져갔었는데 프론트쪽 공부햇을떄는 이것저것 여러가지 태스크툴같은것들을 익히느라 바빴는데 요번에 오픈소스를보니까 처음보는 많은 태스크툴,운영관리관련 라이브러리들이 있었고,  특히 es-lint는 두 프로젝트 둘다 쓰고있었습니다.






현재 웹에서는 증강현실보다는 가상현실쪽이 더 많이 활성화(?)되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은 현재 그래픽스쪽을 좀 심도있게 계속 공부를 진행해야될것같습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환경에서 mono framework 실행시키기  (0) 2018.04.22
배열 기본동작 커스터마이징해보기  (0) 2017.05.09